본문 바로가기
연구실

[온북스 프로젝트] ③ 온북스 앱과 위두랑으로 나는 스마트 독자!

by 에듀인 2019. 8. 10.

책을 읽기 위한 여러 준비가 끝나고, 본격적으로 '온북스 프로젝트'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"융합 독서" 즉, 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사고를 확장시키기 위해 교과 간/교과 내 융합을 고민하는 수업활동을 돕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 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.

 

[온북스 프로젝트] ② 함께 읽을 책을 골랐어요

지난 글에서 국어 독서단원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'온북스 프로젝트'를 시작했다고 말씀드렸지요? [온북스 프로젝트] ① 한 학기 한 권 읽기 융합 프로젝트의 시작여러분 안녕하세

ssam.teacherville.co.kr

 

두 학급 학생들의 독서실태를 조사해 보았더니, 많은 학생들이 독서에 흥미가 있다(60.0%)라고 응답해 주었지만 독서 활동에 어려운 점으로 시간 부족(14명), 어떤 책을 읽어야 할 지 모름(10명), 흥미가 없음(3명), 단어 이해가 어려움(2명) 등으로 응답하였습니다.

따라서,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태블릿에서 활용할 목적으로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도울 간단한 앱을 구상하고, 주변 개발자에게 의뢰하여 '온북스'라는 앱을 만들게 되었습니다.

앱의 주요 기능으로는, 읽을 책을 등록해 주는 기능, 단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, 읽은 책의 목록을 볼 수 있는 기능 정도로, 아주 간단한 기능이 있습니다.

 

한편, 책을 읽기만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다른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학급 커뮤니티 위두랑을 이용해 읽은 내용을 정리 및 질문 만들기 활동을 하였습니다.

학생들이 직접 책을 읽으며 궁금한 내용을 찾아가는 적극적인 독자로서의 모습, 기대되지 않으세요?

 

[온북스 프로젝트] ④ 책을 읽으며 다양한 활동을 함께 나눠요

책을 읽으면서 단순히 책장을 넘기는 행위가 아닌, 실질적으로 학생들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고 궁금함의 대상이 되어 다른 매체를 활용해 추가적인 활동을 하기 위하여 읽기 중 활동에 다

ssam.teacherville.co.kr



 

2019년 7월 29일 쌤동네에 발행한 글입니다.

댓글